본문 바로가기

무료인강

체험지수 측정이 사라진 윈도10에서의 대안, ExperienceIndexOK

모든 것이 절망적이었던 윈도 비스타가 유일하게 호평받았던 기능이 바로 체험지수 측정이다. 고사양의 PC를 마련하고 왠지 한번 성능을 직관적인 수치로 확인하고 싶은 유저들은 이 체험지수 측정을 요긴하게 사용했다. 윈도 7에 이르러서는 시스템 기본 기능으로써 확실히 자리 잡았지만, 무슨 생각인지 MS에서는 윈도 8.1 부터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들었다. 사실 GUI에서만 사라졌다 뿐이지 이 기능은 얼마든지 불러낼 수는 있었다. 웹상에서는 지금도 윈도 8.1에서 체험지수 측정 기능을 불러내는 패치가 공공연히 떠돈다.

 

Windows 7에서 대유행한 체험지수 측정

 

Windows 8에서도 분명 존재했지만...

 

어째서인지 서비스팩 개념인 Windows 8.1에서는 갑자기 사라져버렸다

윈도 8.1에서 가까스로 이 기능을 불러내어 명쾌한 수치로 표현된 내 PC의 등급을 만족스럽게 확인할 수 있었던 유저들은, 윈도 10에서 또다시 이 기능이 제거되는 바람에 한 번 더 MS에 실망하며 자구책을 찾기 시작했다.

 

Windows 10에서도 체험지수는 찾아볼 수 없다

이러한 PC 유저들의 성향을 간파한 'Nenad Hrg'라는 한 개발자가 무설치로 간단하게 윈도 체험지수 측정을 할 수 있는 유틸리티를 제작, 배포했다. 그것은 프로그램의 기능에 비추어 보아 더없이 적확한 이름을 가진 'ExperienceIndexOK'라는 프로그램이다.

 

너무나 착한 용량인데다가 감사하게도 무설치 버전으로 배포하고 계신다

http://www.softwareok.com/?Microsoft/ExperienceIndexOK


윈도 10에서 내 PC의 체험지수를 측정하고 싶은 유저는 단지 위 링크로 들어가 약 50KB의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압축파일을 풀어 ExperienceIndexOK.exe 파일을 실행해 측정이 시작되면 다음과 같은 CMD 창이 뜨면서 수 초간 내 PC의 성능이 낱낱이 분석당한다.

 

그저 멍~하니 보고 있게 되는 화면

이 같은 과정을 거치면 비로소 바라마지 않던 내 PC의 성능 확인이 이뤄지는 것이다.

 

이봐, 하지만 영어인데?

그러나 보다시피 프로그램이 온통 영어라서 뭔가 거시기 한데, 그렇다고 실망하긴 이르다. '타콤'이라는 분이 한글화 작업을 도와주시는 바람에 우리는 당당히 한글로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가 있다.

 

빨간 프레임 안의 LNG를 클릭해보자

프로그램 우측 상단의 'LNG'를 클릭하면 국가별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드롭다운 메뉴가 펼쳐진다. 그리고 우리는 당연하게도 'Korean'을 선택하면 된다.

 

짠~~ 하하하

이상으로 간단한 윈도 유틸리티 소개를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