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료인강

샤오미 어메이즈핏 빕 한글화 하고 새로운 워치페이스 적용하기

키덜트류 전자기기를 사랑하는 전세계 전기덕(전자기기덕후)을 상대로 뛰어난 가성비를 자랑하는 디지털 신문물을 보급하면서 대륙의 기상을 드높이고 있는 기업 샤오미. 이 샤오미에서 출시한 또 하나의 가성비 갑 제품이 있다. 바로 스마트 워치인 어메이즈핏 빕(Amazfit Bip)이다.

 

국내기업인 삼성이나 LG, 그리고 해외기업 애플에서는 스마트 워치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그동안 부던히도 노력을 해왔다. 하지만 이들 기업의 시장 잠식에는 큰 걸림돌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가격이다. 기술 과시를 위한 고성능 스마트 워치 만들기에만 혈안이 된 나머지 소비자의 접근이 용이한 '저렴한 가격'을 책정하지 못하고 그만 가격 경쟁력을 잃고 말았다. 기능만 많으면 뭐하나, 가격이 삼사십만 원이나 하는데.(폰도 백만 원이 훌쩍 넘고...이놈의 모바일 업체놈들!)

 

이 사이 우리 디지털 기기 애호가들의 마음을 훔친 대륙 굴지의 기업 샤오미에서 출시한 가성비 뛰어난 스마트 워치 어메이즈핏 빕은 빠르게 유저를 늘려갔다. 물론 저렴한 대신 소재나 재질에서 노라조의 카레처럼 다소 싼티가 나는 건 어쩔 수 없는 부분인데, 고사양 스마트 워치와의 가격 차를 생각하면 용인될 수준이라고 할 만하다. 더군다나 세계 각지의 능력자들이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워치페이스를 내놓고 있으니, 오히려 스마트 워치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는 더 낫다고도 볼 수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 어메이즈핏 빕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팁을 드리고자 한다. 바로 한글화 작업이다.

 

알다시피 이 어메이즈핏 빕은 두 가지 버전이 있다. 중국 내수용 버전, 글로벌 버전이 그것이다. 헌데 중국 내수용은 물론이고, 글로벌 버전에서 조차 어메이즈핏 빕은 한글을 정식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많은 유저들이 한글화에 노력을 기울였고, 이제는 공식화된 한글 패치 작업 매뉴얼이 웹상에 퍼졌다.

 

이 분위기에 편승해 나도 이왕 어메이즈핏 빕을 가지고 있는 김에, NET TMI일지는 모르지만 어쨌든 한글 패치 방법을 알려드릴까 한다.


 

먼저 앱스토어(아이폰) 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에서 Mi Fit 앱을 다운받는다. 그리고 앱을 실행해보자. 나의 경우 샤오미 체중계, 미밴드 등으로 인해 이미 앱을 사용 중이었기 때문에 캡쳐 사진과 같이 누적 기록들이 표시되어 있으나, 처음 다운받고 실행한다면 실사용 전에 사용자 등록 등 여러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다.

 

어쨌든 기본 과정을 거치고 위와 같은 화면을 마주한다면 기기(어메이즈핏 빕)의 등록을 위해 오른쪽 상단의 + 아이콘을 누른다.


 

그러면 위 화면을 마주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시계'를 누른다.


 

나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얻어가겠다는 얼럿창을 띄우는데, 그냥 쿨하게 알았다고 해주자.


 

여기서 등록할 것은 어메이즈핏 빕이기 때문에 당연히 어메이즈핏 빕 그림을 누른다.


 

그러면 위와 같이 폰에서 기기를 검색한다. 기기는 블루투스로 연결되기 때문에 사전에 폰에서 블루투스를 켜놓아야 한다.


 

폰에서 기기를 찾는 동안 어메이즈핏 빕에서는 이런 LCD 화면이 표시된다.


 

잘 진행되고 있다면 이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므로, 녹색의 확인 버튼을 누르자.


 

미핏 앱에서는 어메이즈핏 빕을 블루투스로 찾아 연결하는 중이라며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될 것이다.


 

짜잔~ 폰에서 기기 연결을 성공한 후 어메이즈핏 빕의 화면이다. 이것이 기본 화면인 듯하다. 잘 봐두자. 후에 기기가 리셋되거나 할 때도 이 화면으로 돌아간다.


 

다시 폰의 미핏 앱을 보자. 동기화가 진행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최초 등록시에는 누적 데이터가 없으므로 빨리 지나간다.


 

GPS 업데이트의 과정이 이어진다. 쪼~오금 시간이 걸린다.


 

폰에서 GPS 업데이트 시 어메이즈핏 빕의 화면이다.

 

이제 미핏 말고 다른 앱을 찾아서 설치해야 한다. 그 앱의 이름은 Amaztools이다. 이 앱은 어메이즈핏 빕의 한글화와 커스텀 워치페이스 적용에 있어 가장 중요한 수단이므로 반드시 폰에 설치해야 한다.


 

앱스토어에서 Amaztools를 찾은 화면이다. 나의 경우 이미 폰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받기' 대신 '열기' 아이콘이 표시되었다. 우야튼동 설치를 하자.


 

Amaztools 앱을 처음 실행한 화면이다. 뭔가 휑~ 하다. 당황하지 말고 오른쪽 아래의 '더 보기' 버튼을 누르자.


 

그럼 이런 화면이 나올 것인데, 이 앱에서도 기기를 새로 등록하는 절차가 필요하므로 'New Connection'을 누른다.


 

여기서는 어려운 것이 없으므로, 위 움짤을 보며 가볍게 진행해나가자.


 

그럼 어메이즈핏 빕에는 메시지가 하나 도착할 것이다. 어여 당장 폰을 보라는 말과 함께 말이다.


 

폰에서는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만날 수 있다. 뭐 별 거 없다......


 

'Paired Device' 항목에 들어가보면 위와 같이 잘 페어링 된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제 중요한 차례인데, 어메이즈핏 빕에는 중국 내수용은 물론이고, 글로벌 버전이라 해도 한글 폰트는 깔려있지 않다. 그래서 Amaztools 앱을 통해 어메이즈핏 빕 기기에 적용할 한글 폰트를 별도로 구해야 한다. 한글 폰트는 아래 경로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Amazfit bip Mi Fit 3...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첨부파일을 받았다면 클라우드 같이 폰을 통해서 접속할 수 있는 경로에 해당 폰트 파일을 저장한다.


 

나의 경우 위와 같이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 어메이즈핏 빕 관련 폴더를 따로 만들어서 폰트를 저장해놓았다.


 

그리고 다시 Amaztools 앱으로 돌아가서 'Install Custom File' 메뉴를 누른다. 그러면 파일 찾기 화면이 나올 텐데, 아까 폰트 파일을 저장해 둔 경로로 찾아 들어간다.


 

이 강좌의 경우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서 'hogamm_kr'이라는 폰트 파일을 불러오면 된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전환되는데, 과감히 'Install!' 버튼을 누르자!


 

그럼 이렇게 친절한 진행상황 그래픽이 나오며 인스톨이 이뤄진다.


 

이 시각, 어메이즈핏 빕에서도 위 화면처럼 폰트 업데이트가 이뤄진다.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나면 다시 위 화면이 나온다. "엥? 업데이트 되다가 취소됐나?"라고 생각하며 재차 인스톨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된다. 업데이트 된 것이다.


 

어메이즈핏 빕 기기 상에서도 한글 패치가 적용됐다고 해서 당장에 뭐가 달라지는 건 없다. 당신의 기기는 위와 같이 평온한 상태일 것이다.


 

만약 이 시점 이후 폰에 알람이 온다면, 상기 사진과 같이 한글패치가 성공적으로 이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는 커스텀 워치페이스를 적용시켜 보자. 아까 Amaztools 앱에서 한글 폰트 설치 시 많이 보았던 그 화면으로 이동한다. 그리고 폰트 설치 때와 같이 'Install Custom File' 버튼을 누른다.


 

커스텀 워치페이스 파일이 저장된 경로로 이동하여 설치할 워치페이스를 선택하자. 이번의 경우 나는 웹에서 구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하게 한글이 출력되는 워치페이스를 적용시켜 볼 것이다. 위에서는 'HanGul_TH v2' 파일이 그것이다.


 

 

그리고 아까처럼 또 설치를 한다.


 

어메이즈핏 빕은 이렇게  업데이트 진행 상황을 나타낸다.


 

워치페이스는 한글 패치와는 다르게 적용된 화면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자, 이제 어메이즈핏 빕에 관한 강좌는 끝마쳤다. 이어서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팁을 전해드린다.

 


Tip1. "어메이즈핏 빕이 폰과 연결이 안 돼요!"

 

이 경우 십중구십 Amaztools 사용 시 일어나는 문제다. 이럴 땐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보자.

 

미핏을 실행해보면 앱에서 어메이즈핏 빕을 연결하는 중 오류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류 메시지 옆의 퀘스쳔 마크를 눌러보자.

 

그럼 상기 화면이 나올 것이다. 찬찬히 읽어보고 지침에 따라 해결방법을 하나하나씩 시도해본다.

 

먼저 폰의 블루투스를 꺼보도록 한다.

 

그리고 다시 켜본다. 어메이즈핏 빕은 여전히 블루투스로 연결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미핏 앱으로 돌아가보면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럴 땐 "앗싸, 좋구나!" 하고 얼른 '쌍으로 연결'을 누른다.

 

그러면 데이터 동기화 과정이 이루어지면서 어메이즈핏 빕과 정상적으로 연결이 된다.


Tip2. "카톡 알림이 안 와요! 왜때문이죠?!"

 

왜때문이냐면 미핏 앱에서 알림 설정을 따로 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미핏 앱에서 프로필 탭으로 들어가서 어메이즈핏 빕 항목을 선택한다.

 

다음 화면에서 '앱 알림' 항목을 누른다.

 

그럼 이렇게 폰에 설치된 앱 중 어메이즈핏 빕과 호환이 되는 앱들의 목록이 뜨면서 어메이즈핏 빕의 알림을 개별로 설정할 수 있다.

 


Tip3. "워치페이스 어디서 받아요?"

 

이 때는 Amaztools 앱을 이용하면 쉽다. 일단 Amaztools 앱의 하단 탭에서 'Browse' 탭으로 들어간다.

 

 

그럼 이렇게 세계 각국의 능력자들이 만든 다양한 종류의 워치페이스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가장 많은 다운로드가 이루어진 워치페이스 순으로 정렬도 할 수 있어 유저의 선택에 도움이 된다.

 

다양한 워치페이스로 인해 이렇게 어메이즈핏 빕을 사용하는 재미가 더해졌다.

 

- 끝 -